■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정보 알려주는 여자입니다.
사계절 동안 항상 집에 필요한 기기 중 하나인 보일러 에러코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일러의 수명은 현재 나오는 제품 기준으로 7~8년 정도로 사용량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10년에서 15년까지 쓰시는 분들도 있으신데 기능적인 면에서는 이상이 없지만 효율이 낮아져 있어 새로 교체비용보다 난방비에서 더욱 많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교체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 번씩 보일러 조절기에서 에러코드가 떠서 당황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먼저 에러코드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고 자가조치가 가능한지 A/S를 접수를 해야 하는지 판단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와 조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일러 모델마다 약간의 에러코드가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귀뚜라미 보일러 에러코드 조치방법 알아보기
귀뚜라미 보일러 실내 조절기 화면을 보시면 대부분 왼쪽이 상위 에러코드 기호가 표시가 되며 오른쪽에는 하위 에러코드가 표시됩니다.
다른 조절기 경우는 상위 에러코드, 하위 에러코드 번갈아가면서 나오는 경우도 있으며 하위 에러코드만 표시되는 조절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상위 에러코드 : 보일러에서 큰 부품이나 요소(송풍기, 센서, 통신, 컨트롤, 점화 등)에 이상이 있는 걸 알려줍니다.
- 하위 에러코드 : 구체적엔 에러 내용에 대해 표시해줍니다.
1. 상위 에러코드 ER-400
하위 에러코드 91
- 내용 : 단수로 인한 에러
- 원인 : 직수 공급이 안 되는 경우
- 조치 : 보일러 아래에 있는 직수 밸브가 닫혀있는지 확인해 보고 닫혔다면 개방
하위 에러코드 92
- 내용 : 누수로 인한 에러
- 원인 : 배관 누수로 인해 계속해서 직수 공급이 되는 경우
- 조치 : 보일러 문제가 아닌 배관 문제이므로 누수 업체에 연락해야 함
하위 에러코드 93 / 98
- 내용 : 중수 위 감지로 인한 에러
- 원인 : 난방배관 물을 빼고 다시 넣을 때 문제가 발생했거나 센서 고장인 경우
- 조치 : 난방배관 청소 등을 하고 난 후에 물을 다시 채우는 과정이 잘못된 경우라면 물을 다시 빼고 전원 연결을 먼저 한 후에 직수를 열어 물 보충
하위 에러코드 95
- 내용 : 저수위로 인한 에러
- 원인 : 보조탱크에 물이 없는 경우
- 조치 : 직수 밸브가 열려 있는지 확인 후 에러코드가 계속 뜬다면 A/S 접수 / 보일러 문제가 아니면 누수 업체에 문의
2. 상위 에러코드 ER-0
하위 에러코드 01
- 내용 : 착화불량에 의한 에러
- 원인 : 불이 붙는 것을 감지하는 센서가 2회 이상 감지를 못하는 경우
- 조치 : 1차적으로 가스계량기, 공기압 등의 문제로 발생하기 때문에 가스가 잠겨 있는지 확인, 보일러실의 빛을 차단한 후에 보일러를 껐다가 20~30분 후에 재가동 후 에러코드가 계속 뜬다면 A/S 접수
하위 에러코드 : 02
- 내용 : 의사 화염에 의한 에러
- 원인 : 불이 붙지 않아야 할 때 불이 붙은 경우
- 조치 : 1차적으로 가스계량기, 공기압 등의 문제로 발생하기 때문에 가스가 잠겨 있는지 확인, 보일러실의 빛을 차단한 후에 보일러를 껐다가 20~30분 후에 재가동 후 에러코드가 계속 뜬다면 A/S 접수
하위 에러코드 03
- 내용 : 10회 이상 착화 실패로 인한 에러
- 원인 : 불이 계속 꺼지는 현상이 10회 이상 반복하는 경우
- 조치 : 1차적으로 가스계량기, 공기압 등의 문제로 발생하기 때문에 가스가 잠겨 있는지 확인, 보일러실의 빛을 차단한 후에 보일러를 껐다가 20~30분 후에 재가동 후 에러코드가 계속 뜬다면 A/S 접수
3. 상위 에러코드 ER-100
하위 에러코드 06
- 내용 : 풍압 이상에 의한 에러
- 원인 : 배풍기에 이상이 있거나 풍압 스위치에 이상이 있는 경우
- 조치 : 서비스 센터에 A/S 접수
하위 에러코드 07
- 내용 : HI RPM에 의한 에러
- 원인 : 송풍기나 배풍기 속도가 너무 빠른 경우
- 조치 : 서비스 센터에 A/S 접수
하위 에러코드 10 / 11
- 내용 : ROW RPM에 의한 에러
- 원인 : 송풍기나 배풍기 속도가 너무 느린 경우
- 조치 : 서비스 센터에 A/S 접수
하위 에러코드 45 /46
- 내용 : 풍압 범위에 의한 에러
- 원인 : 최소 불꽃일 때 정상범위를 벗어난 경우
- 조치 : 서비스 센터에 A/S 접수
4. 상위 에러코드 ER-200
하위 에러코드 04
- 내용 : 온수 센서 이상에 의한 에러
- 원인 : 메인 온도센서가 고장 나거나 단선된 경우
- 조치 : 서비스 센터에 A/S 접수
하위 에러코드 05
- 내용 : 과열 센서 이상에 의한 에러
- 원인 : 과열 방지 센서가 고장 나거나 단선된 경우
- 조치 : 서비스 센터에 A/S 접수
하위 에러코드 12
- 내용 : 수온 이상에 의한 에러
- 원인 : 메인 온도 센서에 이상이 있는 경우
- 조치 : 서비스 센터에 A/S 접수
하위 에러코드 15
- 내용 : 배기부 온도센서 이상에 의한 에러
- 원인 : 나가는 가스 온도센서 고장이 있는 경우
- 조치 : 서비스 센터에 A/S 접수
하위 에러코드 20
- 내용 : 수압 센서 이상에 의한 에러
- 원인 : 수압 센서가 고장 나거나 단선된 경우
- 조치 : 서비스 센터에 A/S 접수
하위 에러코드 24
- 내용 : 축열 센서 이상에 의한 에러
- 원인 : 축열조 온도 센서가 고장 나거나 단선된 경우
- 조치 : 서비스 센터에 A/S 접수
하위 에러코드 34
- 내용 : 직수 센서 이상에 의한 에러
- 원인 : 냉수 센서가 고장 나거나 단선된 경우
- 조치 : 서비스 센터에 A/S 접수
하위 에러코드 34
- 내용 : 동파 감지 이상에 의한 에러
- 원인 : 집 내부 온도 8도 이하이거나 보일러 내부 온다가 0도 일 때 보일러가 가동되는 경우
- 조치 : 서비스 센터에 A/S 접수
하위 에러코드 94
- 내용 : 저수위 센서 이상에 의한 에러
- 원인 : 저수위 센서가 고장 나거나 단선된 경우
- 조치 : 서비스 센터에 A/S 접수
하위 에러코드 97
- 내용 : GAS 누설 감지에 의한 에러
- 원인 : 가스가 새는 경우
- 조치 : 서비스 센터에 A/S 접수
5. 상위 에러코드 ER-300
하위 에러코드 17 / 18 / 19
- 내용 : 배기부 과열에 의한 에러
- 원인 : 바이메탈 센서가 단선된 경우
- 조치 : 서비스 센터에 A/S 접수
하위 에러코드 96
- 내용 : 과열 센서 동작에 의한 에러
- 원인 : 보일러 내부의 온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는 경우
- 조치 : 보일러 코드를 뽑고 20~30분 후에 재가동 후 에러코드가 계속 뜬다면 A/S 접수
6. 상위 에러코드 ER-500
하위 에러코드 08
- 내용 : 실내온도 조절기 문제로 인한 에러
- 원인 : 실내온도 조절기 단선이나 센서가 이상 있을 경우
- 조치 : 단선인 경우 전기설비업체에 문의하며 센서는 서비스 센터에 A/S 접수
귀뚜라미 보일러 고객센터 및 조치 매뉴얼
- 귀뚜라미 보일러 고객센터 번호 : 1588-9000
- 자가진단 매뉴얼 링크 : https://krb.co.kr/se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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